오류를 만날 때가 가장 성장하기 좋을 때입니다.
'개발자 원칙'은 여러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시니어 개발자 혹은 리더급 개발자들 9명의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으로 자신들이 개발을 할 때 겪었던, 혹은 지금도 겪고 있지만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론들이나 자신의 입장에서 성장에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 또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개발과 관련된 원칙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책 제목이 '개발자 원칙'인 만큼 본인들이 가지고 있고, 꼭 지키려고 노력하는 원칙들을 소개하며 이를 자신들의 다양한 경험들과 엮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공동 저자가 많은 만큼 다양한 사람들의 개발이 난관에 부딪혔을 때나 본인들이 성장을 위해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해 왔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해 주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 개발자분들에게는 조금 더 공감을 얻어내기가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책 내용 안에는 이직과 같은 일반적인 내용도 담겨 있긴 하지만 저자들이 전부 개발자이기 때문에 내용에 직접적으로 코드가 언급되는 부분도 많아서 해당 직군이 아니신 분들에게는 조금 읽기가 까다로운 책이 될 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거나 주니어에서 시니어 개발자에 이르기까지는 한번쯤 읽어봐도 좋을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원칙이 다르고 개발하는 방법, 환경도 모두 다른 상황에서 본인들의 이야기를 풀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생각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원칙과 같은 게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고 다른 개발자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며 개발을 하고 있나 등과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기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개발자이기도 하지만 다른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읽거나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할 때가 많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원칙들이나 방법론들이 있고 그중에는 지금 제가 개발하는 것에 필요한 것들도 있었기 때문에 꽤 만족하면서 재미있게 읽은 편입니다.
개발을 하다가 막히거나 내가 생각하는 방법들이 현재 실무에 맞지 않다고 느껴질 때마다 한 번씩은 꺼내서 다시 읽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책을 읽다 보면 요새 제가 독서하는 능력이 떨어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간간히 오탈자나 문맥에 맞지 않는 부분들이 보이는데 크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니 그냥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네요.
성장을 무척 원하고 있는 주니어 개발자 분들이나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계신 분들 - 단순한 사견이지만 이제 막 개발 공부를 시작하신 분들께는 조금 책이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한번 읽어두었다가 개발자가 되고 나서 생각이 나서 한번 더 읽어본다면 분명히 도움이 될 거라고는 생각합니다.- 혹은 다른 시니어 개발자들의 생각을 알고 싶으신 시니어 개발자 분들에게도 한번쯤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
'책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0) | 2025.03.30 |
---|---|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0) | 2023.02.12 |